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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쌤과 함께 다양한 예제로 배우는 완전 쉬운 파이썬 완전 쉬운 파이썬

저자
박병기
정가
23,000원
페이지
420
발행일
2017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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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이 책은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기초를 쉽게 익히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별로 126개의 독립된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에 최적화된 예제를 풀어보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필자의 현장 교육 경험을 바탕삼아 1:1 개인 지도하듯이 편안한 구어체를 이용하여 지루하지 않게 파이썬을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또한, 기능을 모두 배운 후 다양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징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어디선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탄생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첫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단연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파이썬을 추천하는 이유는 정말 단순합니다. 배우기 쉽고 코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은 문법과 의미 구조가 간결하고, 언어의 표현이 쉬워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이나 프로젝트 디자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책은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기초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각 핵심 개념 별로 하나의 예제를 제공하였으며 가능한 하나의 예제에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만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예제는 아티오(www.atio.co.kr)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가능하면 직접 코딩하면서 공부하길 바랍니다. 눈으로 봐도 이해가 될 정도로 쉬운 것도 있겠지만,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것과 직접 손으로 치면서 이해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 큽니다. 그러니 꼭 직접 코딩하길 당부합니다.


이 책은 다른 책과는 달리 학교에서 수업하듯이 편안한 구어체로 본문이 구성됩니다.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처럼 구어체를 사용하면 개개인에게 1:1 지도를 하듯이 의미 전달이 더 잘 이루어진다는 경험을 발판삼아 조금이라도 더 필자가 가진 노하우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선택한 것입니다.

 


초등학교 때 학교 실습실에서 처음 접한 컴퓨터에 흠뻑 빠져 어머니를 졸라 무작정 컴퓨터 학원에 등록하여 BASIC 언어를 배우면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계로 들어섰다.


이후 한국교원대 컴퓨터 교육과와 교육대학원 영재 교육 석사 과정을 거쳐 현재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재직하면서 서울 남부교육청, 강동 송파교육청 정보영재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C언어,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치다가 배우기 쉽고 간결한 문법을 가진 파이썬에 매력을 느껴 몰두하고 있는 중이다.


저서로는 컴퓨터일반, 정보과학, 컴퓨터 과학Ⅱ 교과서와 IT 단행본으로 ‘재미있는 알고리즘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x’(아티오 출판사), ‘OK! click 엑셀 & 파워포인트’(교학사)가 있다.


 

▶ Chapter 1 파이썬 맛보기

section 01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는 첫 번째 방법 - 파이썬 쉘 이용

section 02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는 두 번째 방법 - 파이썬 쉘 + 메모장

section 03 값 출력하기와 주석 넣기

section 04 변수와 변수 출력

section 05 간단한 연산 맛보기

section 06 문자열 맛보기

section 07 파이썬 문장

section 08 함수 맛보기

section 09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기

section 10 모듈 맛보기

section 11 오류와 친해지기

section 12 복합 대입 연산자

section 13 연산자 우선 순위

 

▶ Chapter 2 파이썬 친해지기

section 14 여러 개의 값 출력하기

section 15 정수(int) 알아보기

section 16 실수(float) 알아보기

section 17 복소수(complex) 알아보기

section 18 부울(bool) 알아보기

section 19 문자열 안에 ‘ 또는 “를 넣고 싶을 때

section 20 여러 줄 문자열 처리

section 21 문자열 연산

section 22 문자열 인덱싱

section 23 문자열 슬라이싱

section 24 문자열은 불변이다

section 25 문자열 관련 메서드

section 26 리스트(list) 사용하기

section 27 리스트 변경하기

section 28 리스트 슬라이싱

section 29 리스트 관련 메서드 1

section 30 리스트 관련 메서드 2

section 31 리스트 관련 내장 함수

section 32 튜플(tuple) 사용하기

section 33 튜플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section 34 불변 객체 튜플이 가변 객체를 가지면

section 35 튜플의 연산과 관련 메서드

section 36 튜플 관련 내장 함수

section 37 집합(set) 사용하기

section 38 집합(set) 관련 메서드1 – 항목 추가하고 가져오기

section 39 집합(set) 관련 메서드2 – 항목 삭제하기

section 40 집합(set) 관련 메서드3 – 집합 연산하기

section 41 집합(set) 관련 연산과 내장 함수

section 42 사전(dict) 사용하기

section 43 사전에서 값 가져오기

section 44 사전에서 값 삭제하기

section 45 사전 관련 메서드

section 46 형 변환

section 47 출력하기 - %를 이용해 형식에 맞춰 출력하기

section 48 출력하기–format( )을 이용해 형식에 맞춰 출력하기

section 49 출력하기–format( ) 더 알아보기

 

▶ Chapter 3 프로그램의 흐름 제어하기

section 50 그래픽 - turtle 모듈 사용하기

section 51 조건문–if문

section 52 조건문–if와 비교 연산자

section 53 조건문–if와 논리 연산자

section 54 조건문–in과 not in 연산자

section 55 조건문–if와 else문

section 56 조건문–if와 elif문

section 57 반복문 -while문

section 58 반복문 -for문

section 59 반복문–for문과 range( ) 함수

section 60 반복문–중첩 for문

section 61 반복문 중지 - break

section 62 반복문 - continue

 

▶ Chapter 4 파이썬 함수

section 63 가장 심플한 함수

section 64 매개 변수도 있고 반환도 있는 함수

section 65 함수 내용만 있는 함수

section 66 매개 변수만 있는 함수

section 67 두 개 이상의 매개 변수

section 68 리턴값

section 69 매개 변수의 기본값 설정해 두기

section 70 가변 인수

section 71 함수 정보 표시하기(__doc__)

section 72 변수의 범위1(전역변수와 지역변수)

section 73 변수의 범위2(동일한 이름의 변수가 전역과 지역에 있을 때

section 74 변수의 범위3(global)

section 75 변수의 범위4

section 76 내장 함수–abs( ) 함수

section 77 내장 함수–bool( ) 함수

section 78 내장 함수–dir( ) 함수와 help( ) 함수

section 79 내장 함수–eval( ) 함수

section 80 내장 함수–exec( ) 함수

section 81 내장 함수–compile( ) 함수

section 82 내장 함수–float( ) 함수

section 83 내장 함수–int( ) 함수

section 84 내장 함수–len( ) 함수

section 85 내장 함수–pow( ) 함수, round( ) 함수, sum( ) 함수

section 86 내장 함수–max( ) 함수와 min( ) 함수

 

▶ Chapter 5 모듈

section 87 모듈 만들기

section 88 __name__ 변수

section 89 if __name__ == ‘__main__’

section 90 내장 모듈 연습–keyword 모듈

section 91 random 모듈–난수 만들기

section 92 random 모듈–리스트를 섞고 무작위로 뽑기

section 93 random 모듈 여러 항목을 한꺼번에 뽑기

section 94 random 모듈–실수로 구성된 난수 만들기

section 95 time 모듈-프로그램 실행 시간 측정하기

section 96 time 모듈–time( ) 함수로 년, 월, 일,시, 분, 초 추출하기

section 97 time 모듈–시간 딜레이 주기

section 98 datetime 모듈–다른 방법으로 년, 월, 일, 시, 분, 초 추출하기

 

▶ Chapter 6 파일 입출력

section 99 파일 입출력의 개요

section 100 파일을 열고 데이터 쓰기 write( )

section 101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line( )

section 102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lines( )

section 103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 )

section 104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파일 객체 변수 사용)

section 105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with문 사용)

section 106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 Chapter 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section 107 객체(object)

section 108 클래스(class)

section 109 파이썬은 객체로 구성된다

section 110 가장 간단한 클래스

section 111 __init__( )

section 112 __init__( )에 매개 변수 추가하기

section 113 메서드

section 114 __str__( ) 메서드

section 115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

section 116 데이터 숨기기

section 117 상속

section 118 상속–super( )

section 119 상속–오버라이딩

section 120 포함 관계

 

▶ Chapter 8 예외 처리

section 121 예외 처리의 기본

section 122 예상되는 오류가 여러 개일 때

section 123 as문

section 124 finally문

section 125 raise문

section 126 사용자 정의 예외

 

▶ Chapter 9 파이썬으로 만들어보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

project 01 문자열에서 전화번호 찾기

project 02 카카오톡 대화 파일에서 단어 수 분석하기

project 03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project 04 숫자 맞추기 게임

project 5-1 그래픽 게임 만들기 : 소행성 피하기

project 5-2 소행성 피하기 : pygame

project 5-3 소행성 피하기 : 빈 게임 화면 열고 닫기

project 5-4 소행성 피하기 : 게임 속도 조절하기

project 5-5 소행성 피하기 : 그림과 효과음 삽입하기

project 5-6 소행성 피하기 : 게임 요소 이동시키기

project 5-7 소행성 피하기 : 충돌 감지와 점수 출력하기(전체 소스 코드)

project 6-1 그래프 그리기 : 그래프 그리기 준비 및 간단한 그래프 그리기

project 6-2 그래프 그리기 : 그래프에 필요한 표식 설정하기

project 6-3 그래프 그리기 : 일차함수 그리기

project 6-4 그래프 그리기 : 이차함수 그리기

 

▶ 부록

1. 문자열 관련 메서드

2. 리스트(list) 관련 메서드

3, 튜플(tuple) 관련 메서드

4. 집합(set) 관련 메서드

5. 사전(dict) 관련 메서드

6. Turtle 모듈에서 사용되는 컬러 상수

7. 예외의 종류

8. Pygame(파이 게임) 설치

9. 아나콘다(Anaconda) 설치

10. Pycharm(파이참) 설치